(이미지 변환) HEIC 파일을 jpg로 변환하기
아이폰에서 사진을 촬영하면 저장공간을 절약하기 위한 HEIC 확장자로 파일이 저장됩니다 (옵션을 통해 바꿀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확장자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다루는 이미지 파일(jpg, jpeg, png 등)과 많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카카오톡에서 HEIC 확장자로 된 이미지 파일을 전송하면 사진으로 표현되지 않고 이렇게 파일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물론 이 파일을 그대로 다운로드해서 갤러리로 보면 동일하게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도 HEIF라는 유사한 확장자를 지원하여 호환되지만, 위와 같이 카카오톡도 그렇고 해당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서비스나 웹페이지의 경우에는 HEIC 확장자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편한방법은 애초에 HEIC 확장자로 저장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사진을 찍는 방법이지만 요즘 스마트폰에서 저장공간 관리는 생각보다 큰 이슈이기 때문에 HEIC 파일이 주는 저장공간 절약의 이점을 버릴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일단 아이폰에서는 HEIC 확장자로 촬영하고, 다른 곳에 저장하거나 업로드 하기 전에 jpg와 같은 확장자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한 장의 이미지에 대해서만 변환이 필요한 경우, 여러장의 이미지를 한번에 변환해야하는 경우에 대해서 모두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한 장의 이미지에 대해서만 변환하는 경우
한장의 이미지에 대해서만 변환하고 싶은 경우라면, 맥OS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미리보기" 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아마 HEIC 확장자 파일을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여신다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열리게 됩니다. 해당 파일을 연 후 상단 메뉴에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파일 => 내보내기 => 파일 이름작성 및 포맷선택 => 저장
다음의 과정을 거치면 추가 프로그램 설치없이 간편하게 HEIC 확장자의 이미지를 jpg 확장자의 이미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 번에 변환해야하는 경우
하지만 한번에 여러 개의 HEIC 확장자 이미지를 변환해야하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1번에서 살펴본 방법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반복작업이고, 시간도 오래걸리는 번거로운 작업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번에 변환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맥OS에 내장되어 있는 기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 문제를 쉽게 자동화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바로 "Automator"라는 애플리케이션 입니다.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낯선 프로그램이지만,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자동화처리와 관련된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어떻게 자동화 처리를 하는 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utomator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창이 처음에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 "새로운 문서"를 클릭해줍니다.
새로운 문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 데, 여기서 "빠른 동작"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검색창에 "Finder 항목 복사하기"를 검색하고 이를 더블클릭 합니다. 그러면 위의 이미지처럼 우측에 "Finder 항목 복사하기"라는 블럭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위치"라는 선택항목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할 이미지가 많지않다면 그냥 데스크탑으로 지정해서 진행해도 되지만, 이미지가 100장이 넘어가는 경우라면 바탕화면이 난리가 날 것이기 때문에 별도로 폴더를 하나 생성한 뒤에 그 폴더로 위치를 지정하시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검색창에 "이미지 유형 변경"을 검색하고 이를 더블클릭 합니다. 그러면 이전과 마찬가지로 "이미지 유형 변경" 이라는 블럭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변경유형"이라는 항목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메뉴에서 자신이 원하는 확장자 (png, jpg 등)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제 작성한 빠른 동작을 저장할 차례입니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저장"을 선택해주고, 원하는 동작명을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자동화 처리를 위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변환하고자 하는 이미지 파일들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변환하고자 하는 이미지들을 모두 선택한 뒤에 마우스 우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메뉴 중에 "빠른 동작"이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이전에 저장한 빠른 동작이 나타납니다 (저의 경우 이전단계에서 "HEIC to JPEG"로 이름을 저장했습니다). 해당 빠른 동작을 클릭하면 선택한 모든 이미지가 HEIC 에서 jpg 확장자로 변환되어 지정한 폴더로 모두 들어가게 됩니다.
세팅하는 과정이 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확장자를 변경해야하는 이미지가 많을수록 이 방법이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으로 아이폰에서 용량절약을 위해 사용하는 사진 확장자인 HEIC 파일을 jpg 확장자 이미지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